1802년 스코틀랜드에서 증기 기관을 이용한 최초의 실용적인 기선 '샬럿 던대스호'가 시운전에 성공했
다. 이 소식은 발명가나 뱃사람들에게 화제가 되었고, 이제 바람이 아닌 기계의 힘에 의해 움직이는 여
객선이 나타나는 것은 시간 문제였다. 이미 많은 사람들이 기계 동력에 의한 배를 실험해 오고 있던 터
라 영국에서의 시운전 성공은 커다란 자극제가 되었다. 미국의 로버트 풀턴(1765∼1815)도 기선에 관심
을 가진 사람 중의 한 명이었다. 1794년 화가로서의 실패를 인정한 풀턴은 운하 공학으로 관심을 돌렸
는데, 그는 특히 잠수함에 관심이 많았다. 1797년 파리로 건너간 그는 영국과의 전쟁에서 영국 전투함의
선체 밑으로 서행해 시한 폭탄을 설치할 수 있는 잠수함 '노틸러스호'의 제작을 제안했으나, 프랑스 정
부는 이 제안이 비인도적이라 하여 받아들이지 않았다. 1800년 그는 자비로 노틸러스호를 완성했다. 그
는 센 강에서 실험한 후 허가를 받고 실전에 들어갔으나, 느린 속도로 인해 바람과 조류를 타고 도주하
는 영국 전함을 보고만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런 상황에서 이듬해 풀턴은 프랑스 주재 미국 공사 로
버트 리빙스턴을 만나게 되었다. 리빙스턴은 뉴욕 시내에서 증기선 운항에 관한 20년 동안의 독점권을
가지고 있었던 터였다. 자연히 두 사람의 대화는 증기 프로펠러로 작동되는 선반 제작 문제로 이어졌다.
서로의 뜻을 확인한 두 사람은 가지고 있던 자료들을 모두 챙겨 뉴욕으로 왔다. 난관 끝에 기금이 충분
히 모아졌고 그들은 최초의 증기선 '클러몬트호'를 만들었다. 드디어 시운전의 날이 다가왔다. 풀턴은
1807년 8월 11일에 시운전의 날이 다가왔다. 풀턴은 1807년 8월 11일 시운행을 할 것이라고 공표하였지
만 성공보다는 실패를 예견하는 사람이 많았다. 허드슨 강 기슭에는 많은 사람들이 모여 흥미로운 눈길
로 전장 45m에 달하는 증기선을 바라보았다. 쓸모 없는 통나무처럼 보이는 클러몬트호가 이윽고 움직이
기 시작했다. 그리고 바람과 파도를 가르며 상류를 거슬러 항해를 계속하였다. 풀턴의 계획에 어리석은
짓이라고 조소를 보낸 사람들은 얼굴을 붉혔다. 높이 솟은 배의 굴뚝에서는 240km의 여정에 끝날 때까
지 계속하여 연기가 오르고 불꽃이 튀었다. 그 항해에는 총 32시간이 소요됐다. 당시 같은 거리를 항해
하는 데 기존 선박으로는 4일이 걸렸던 것을 감안하면 획기적인 일이었다. 자신감을 얻은 풀턴은 객실
에 침대를 설치한 후, 그 해 9월 상업적인 여객선 운항에 들어갔다. 외륜(바깥쪽 바퀴)을 들이받는 따위
의 기존 선박들의 시기로 인한 안전 사고가 있었지만, 증기 여객선은 시간이 지날수록 인기를 끌었다.
풀턴의 성공을 눈여겨 본 많은 사람들이 그를 모방하기 시작했으며, 채 5년도 되기 전에 미국이나 유럽
의 내륙 수역에서는 증기선 50여 척이 정기 항로에 취항했다.
그 후 몇 년 사이 서구인의 여행 방식은 크게 바뀌었다. 큰 강과 호수에 증기선이 다니게 되었고, 증
기선이 다니게 되었고, 증기선을 타고 여행하는 것이 하나의 유행으로 퍼졌다. 그에 따라 증기선에 승선
하여 여행기를 송신하는 신문 기자도 탄생하였다. 증기선은 또한 미국 서부를 개척하는 데에도 많은 도
움이 되었으며, 미국과 유럽을 왕래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하였다. 증기선은 금속 배의 출연에 힘입어 급
속한 발전을 이루었다. 금속만으로 된 배가 출현한 것은 1821년의 일이지만 조선계에서 좀처럼 받아들
여지지 않다가 해난 사고를 계기로 비로소 진가를 인정받게 되었다. 1834년 영국 근해에 발생한 폭풍으
로 많은 배(목조선)들이 영국 해안으로 밀려 가서 산산이 부서지거나 파손되었으나, 금속선 '게이리오엔
호'는 가벼운 상처만 입었을 뿐 자력으로 당당히 귀항했다. 이후 금속선의 인기가 높아졌으며, 증기선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미국에서는 증기선이 여객 운송은 물론 화물선으로 널리 이용된 데 비해, 유
럽에서는 관광지 유람용으로 운항되었다. 이런 이유로 '크루즈'(유람선) 여객선이 유럽에서 탄생하였다.
1840년 영국의 P&O사가 지중해 항로를 관광 크루즈(순항)한 것이 신호탄이었다. 이후 여객선 업계에
크루즈 바람이 불었고, 19세기 말엽 북유럽 크루즈, 지중해 크루즈, 카리브해 크루즈, 리엔트 크루즈, 세
계일주 크루즈 등이 유행하였다. 크루즈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무엇보
다도 쾌적한 선박 여행의 특성이 '환상적인 후가'라는 개념과 맞아떨어지는 데 있었다. 일반적으로 여객
선엔 객실별 등급이 있지만, 크루즈에는 객실 등급이 없다. 이것은 탑승 손님 전체가 비교적 경제력 있
는 사람들임을 감안한 판촉술이었다. 라운지나 식당 등 공간을 넓게 설계한 것도 손님들의 품위를 감안
해서였다. 또한 크루즈 객선은 기항지에서 객실을 호텔 대신으로 사용하는 실용성과 낭만을 겸비하였기
때문에 큰 인기를 끌었고, 19세기 말엽에 이르러서는 유럽 상류층들이 주요 여행 수단으로 자리잡게 되
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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