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이래 선명한 시대 채색을 바탕으로 하던 남녀 복식의 귀족적 취향은 왕권 쇠퇴와 함께 긴장
감을 잃고 퇴조했다. 위용을 과시하던 틀은 유연해지고 유난스럽던 장식은 퇴색하여 사라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세련된 쾌락 추구와 여린 감성주의가 미묘하게 교차하는 여성적 우아함이 새로운 생활 형태의
기조를 이루며 유행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18세기는 여성적 요소가 복식의 취향과 양식을 결정한 시대
로, 복식뿐만 아니라 사회의 전반적인 분위기를 지배하였다. 1715년 루이 14세가 죽은 뒤, 루이 15세가
왕위에 오를 무렵부터 프랑스의 문화 양식은 이제까지의 엄하고 차가운 규칙을 버리고 쾌락적인 방향으
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인간에 내재한 감정이 새로운 문화 양식을 형성하는 중심 요소가 된 것이다. 따
라서 인간적이라는 것과 병행해서 생활은 자유로워지고 도덕은 퇴폐적으로 흘렀다. 루이 14세 이후파리
상류 사회에서는 정부를 두는 음성적 관행이 상식처럼 표면화되어 유행했다. 여자들은 국왕의 정부가
되는 것을 최고 가치로 여겨 요염한 화장과 호사스러운 옷으로 국왕과 귀족들의 환심을 사고자 하였다.
이때 혜성처럼 등장하여 유행을 주도한 사람이 있으니, 바로 퐁파두르(1721∼1764) 부인이다. 퐁파두르
부인은 스무 살이 될 무렵 파리 사교계의 빛나는 별로 떠올랐고 국왕 루이 15세의 찬사를 받았다. 1744
년 루이 15세의 젊은 정부인 샤토루 공작 부인이 갑자기 죽자 그녀는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고, 루이
15세에게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했다.
퐁파두르 부인은 매우 지성적이었고, 예술 전반에 걸쳐 높은 안목을 가지고 있어 의상뿐만 아니라 베
르사유 궁전의 실내 장식에도 영향을 미쳤다. 그녀의 다양한 예술적 취미는 프랑스 문예를 진흥시키는
데 큰 힘이 되었으니, 극장이나 소극장의 건립은 물론 당대의 화가들도 모두 퐁파두르 부인의 후원을
받았다. 그녀는 가구나 도자기, 은그릇, 의상, 보석, 그림, 책 등 많은 수집품을 모았는데, 그녀가 갑작스
레 죽은 뒤 가족들이 유품을 정리하는 데에만 1년이나 걸렸을 정도였다고 한다. '우아한 부인은 당대의
모든 미술에 영향을 미쳤다'고 묘사한 당시 기록에서 엿볼 수 있듯이, 그녀의 이러한 수집열은 각종 미
술품의 생산을 촉구하는 결과를 낳았다. 이처럼 퐁파두르 부인의 입김이 온갖 곳에 미치자 자연스레 그
녀의 취향은 당시 유행 기준으로 통용되었다. 그녀는 가볍고 날아 갈 듯한 옷감을 즐겨 썼고 주름 장식,
레이스, 리본, 꽃 등을 주로 사용하여 여성다움을 강조하였다. 또한 목이 U자 형태로 깊게 팬 드레스도
즐겨 입었는데 이 옷 역시 당대 여성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었다. 퐁파두르 부인이 유행시킨 것은 거기
에서 그치지 않았다. 그녀는 가르마를 타지 않은 채 머리를 단정하게 빗어 올려 이마, 귀가 훤히 보이도
록 하는 이른바 '퐁파두르 두발'로 달걀형 얼굴을 강조하였으며, 뺨에는 홍조가 느껴지도록 색조 화장을
하였던 바, 이 또한 당시 여성들의 절대적 유행으로 번져 나갔다. 이 때문에 당시 귀부인들의 초상화는
한결같이 머리를 빗어 올린 달걀형 얼굴에 뺨에는 붉은 색조를 띤 모습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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