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에너지 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세계가 재생 에너지로 전환함에 따라 이번 10년 동안 석유 사용이 정점에 도달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무엇이며 여전히 가로막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우리가 물리적으로 추출할 수 있는 석유 양의 정점에 이어 생산량이 돌이킬 수 없는 감소를 나타내는 "피크 오일" 개념은 수십 년 동안 존재해 왔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세계적 수준에 도달한 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지난 달 정부에 분석 및 정책 지원을 제공하는 글로벌 에너지 기구인 IEA(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우리가 곧 다르지만 관련된 값에 도달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 ) 오일 .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가장 큰 일은 화석 연료 사용을 중단하는 것입니다 – Krista Halttunen
IEA 석유 시장 분석가이자 이 보고서의 공동 저자인 Ciarán Healy는 "우리는 그 정점이 10년이 끝나기 전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2028년 직후, 즉 2029년 또는 2030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성장에 대한 그림을 가지고 있지만 [이번 10년 동안] 성장이 둔화되고 석유가 매우 중요하게 유지되지만 아마도 전환점이 보일 것입니다."
석유 사용이 정점에 도달하는 것은 결코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습니다 . 실제로 IEA는 이전에 에너지 부문의 CO2 배출량이 2050년까지 순 제로에 도달하려면( 지구 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5C로 제한하기 위한 요구 사항 ) 새로운 탄광을 즉시 중단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 , 유전 및 가스전.
그러나 화석 연료에서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에너지 전환이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는 사실은 여전히 중요한 실제 신호일 것입니다.
석유 성장의 종식을 선언한 기관은 IEA만이 아니다. BP와 같은 석유 회사들은 또한 세계 석유 수요가 감소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
그렇다면 이러한 수치 뒤에 무엇이 있으며 더 빠른 하락을 막는 것은 무엇입니까? BBC Future는 이러한 예측 이면에서 일어나는 거대한 글로벌 변화를 파헤칩니다.
새로운 피크 오일
2010년대 초반까지 피크 오일에 대한 논의는 일반적으로 피크 오일 생산 에 대한 우려만 언급했습니다 .
이것은 석유에 대한 세계적 의존도가 높아지는 것을 보는 에너지 전문가들에게는 걱정스러운 개념 이었으며 때로는 실현되지 않은 최대 석유 생산의 도래가 임박했다는 예측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 최근 몇 년 동안 세계가 이 정점에 도달하지 못한 큰 이유 중 하나는 가이아나, 나미비아 및 브라질 과 같은 국가에서 대규모 재래식 유전이 발견된 것과 함께 셰일 오일 및 역청 모래 와 같은 비재래식 석유 자원의 출현 입니다 .
"항상 새로운 발견이나 새로운 기술, 새로운 석유 추출 방법이 있었습니다." 임페리얼 칼리지의 박사 연구원 이자 지난해 피크 오일에 관한 논문을 공동 집필한 옥스퍼드 대학의 지속 가능한 금융 연구원인 Krista Halttunen은 말합니다. 런던. "그래서 우리는 실제로 최고점에 도달한 적이 없습니다. 석유 생산 능력은 우리가 석유를 가지고 있는 동안 계속 증가해 왔습니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 동안 기후 변화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화석 연료 추출에 대한 의견이 크게 바뀌었습니다. 석탄 , 석유 및 가스가 지구 기후 변화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다양한 대체 재생 에너지원이 우리의 손끝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화석 연료의 감소 및 단계적 폐지는 시급하고 필요한 단계 로 간주됩니다 .
세계가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하기 시작하면서 피크 화석 연료라는 새로운 개념이 등장했습니다. 즉, 지구의 지각에서 추출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 사용하기 훨씬 전에 화석 연료의 필요성을 줄이기 시작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이것이 IEA가 현재 세계가 2020년대 말에 도달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지점입니다.
놀라운 결과
IEA의 새로운 전망은 최신 중기 석유 보고서 에서 나온 것이며 " 명시된 정책 시나리오 "(단계) 와 광범위하게 일치합니다 . 이 시나리오는 기후 및 기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미 시행된 것을 기반으로 하는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글로벌 시나리오입니다. 명시된 모든 목표가 충족될 것이라고 가정하는 대신 에너지 목표를 설정합니다.
Healy는 "이것은 사람들이 하겠다고 말했거나 일어날 것이라고 확신하는 일을 기반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일에 대한 관점입니다."라고 말합니다. [...]. "우리는 상황이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을 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석유 수요가 더 빨리 감소하려면 추가 정책 조치와 행동 변화가 필요할 것이라고 IEA는 지적합니다.
현재 석유 사용량을 추적하는 것조차 큰 일입니다. Healy는 "기본적으로 다른 작업을 수행하지 않는 대규모 통계학자 팀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5년 계획은 2028 년까지 올라갑니다. IEA는 세계가 석유 수요 정점에 도달하기 직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보고서는 IEA가 세계 석유 수요가 단기간에 최고조에 달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Healy는 "모델을 실행했을 때 최고점에 도달했다는 사실에 약간 놀랐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분명히 매우 흥미로운 결과였습니다."
피킹 오일 사용의 핵심
IEA가 생각하는 석유 수요 정점에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이해하려면 운송 부문이 단연 최대의 석유 소비국이라는 점을 고려해 볼 가치가 있습니다. 수송 부문은 매일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석유 1억 배럴의 약 60%를 차지 합니다 . Halttunen은 "운송만큼 석유를 많이 차지하는 것은 없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 중 전체의 약 45% 또는 하루 약 4,500만 배럴이 자동차, 트럭, 밴과 같은 차량의 도로 연료로 사용된다고 Healy는 말합니다. 전면적인 변화가 이미 석유 수요를 억제하기 시작한 곳입니다.
두 가지 큰 요인이 이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대체 차량 연료(특히 전기 자동차)의 출현과 차량 효율성 증가입니다.
Healy는 전기 자동차가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특히 중국, 유럽 및 북미 지역에서 이미 휘발유 수요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2022년에 판매되는 모든 신차의 14%가 전기 자동차였으며 , 이는 2021년 9%에서 2020년 5% 미만으로 증가했습니다.
Healy는 "점점 더 많은 전기 자동차가 판매되고 차량에서 내연 기관의 사용을 대체함에 따라 계속해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말합니다.
Halttunen은 전 세계 운송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거대한 변화가 항상 모든 사람에게 특별히 눈에 띄는 것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현재 약 60만 대의 전기 버스와 1,380만 대의 전기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 전기 자동차 함대의 절반 이상입니다.
동시에 많은 국가에서 정부 표준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운송 수단에 걸쳐 차량 효율성이 향상되어 석유 수요 증가를 둔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차량이 교체됨에 따라 일반적으로 15~20년 전에 판매된 구형 자동차가 새롭고 훨씬 더 효율적인 자동차로 교체되거나 훨씬 덜 효율적인 구형 비행기를 최신 비행기로 교체하는 것이 [...] 모든 차량의 증가를 실제로 제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다양한 카테고리"라고 Healy는 말합니다.
물론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이 움직이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가 높아지면서 수송용 석유에 대한 이 두 가지 제한 요인이 어느 정도 상쇄되고 있습니다.
"인구가 증가하고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세계 여러 지역, 특히 중저소득 국가에서 사람들이 더 부유해집니다."라고 Healy는 말합니다.
"이동성에 대한 사람들의 수요와 이에 수반되는 내재된 연료 수요에 대한 근본적인 상승 압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예를 들어 IEA는 인도가 향후 5년 동안 세계 석유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역할을 맡게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 에너지를 많이 사용하는 SUV 의 끊임없는 증가는 특히 미국에서 CO2 배출량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그러나 IEA는 2026년까지 운송 부문의 전반적인 석유 사용이 정점에 도달하고 감소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시점에서 전체 석유 수요가 여전히 증가하는 이유는 전적으로 다른 부문에 있습니다.
플라스틱 생산량 증가
석유 화학 제품(석유에서 추출한 화학 제품)은 비료와 합성 고무에서 플라스틱과 합성 의류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제품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그들은 현재 전 세계 석유 사용량의 약 16%를 차지합니다 .
플라스틱 및 합성 섬유의 사용 증가에 힘입어 석유화학 공급원료의 사용은 IEA의 예측을 통해 계속 증가하여 10년이 끝날 때까지 운송 수요 감소를 능가합니다.
중국은 또한 여기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수입되는 플라스틱 및 섬유를 대체하기 위해 정제소에 막대한 금액을 투자하고 있어 이 부문의 성장을 고정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IEA가 플라스틱 폐기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년의 글로벌 조약이 적어도 향후 5년 동안 증가하는 플라스틱 생산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5년 후에는 그것이 우리가 진정으로 연마하고 있는 이야기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Healy는 말합니다.
석유 회사
임박한 석유 수요 정점에 대한 조사 결과는 IEA만이 아니다.
2020년 웹사이트 Carbon Brief의 분석에 따르면 BP의 자체 수치는 세계 석유 수요가 9% 감소한 2020년 대유행 침체 이후 세계 석유 수요가 2019년 수준을 결코 회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이전 BP 전망에서 큰 변화였습니다. 올해 BP의 가장 최근 예측에 따르면 세계 석유 수요는 기후 조치의 강도에 따라 늦어도 2025년부터 정체되거나 감소하고 2050년까지 감소합니다.
"BP는 주주들에게 자사의 주요 제품이 최고 수준을 넘어섰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부터는 내리막길입니다." 옥스퍼드 대학교의 Our World in Data 수석 연구원인 Hannah Ritchie는 BP의 예측에 대한 기사에서 썼습니다 .
BP는 또한 이러한 석유 수요 감소의 주된 이유는 도로 운송의 변화이며, 자동차의 효율성 증가가 이번 10년의 주요 원인이며 2050년까지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이 주요 동인이라고 말합니다.
이것이 완만하게 감소하는 추세로 시작되더라도 Halttunen은 "이전에는 투자자들이 석유 산업을 바라보고 회사가 이전에 전략을 보았던 방식과는 여전히 큰 변화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절제된 낙관주의
석탄과 가스뿐만 아니라 석유 수요 정점에 도달하는 것은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는 데 필요한 단계입니다 .
Halttunen은 "기후 변화를 완화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가장 큰 일은 화석 연료 사용을 중단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실제로 멈추려면 아직 멀었지만 성장을 줄이거나 적어도 멈출 수 있다는 신호는 환영할 것입니다."
그러나 재생 에너지로 전환할 때 발생하는 것처럼 화석 연료의 가치가 떨어지는 시나리오는 화석 연료 회사가 기꺼이 현금을 땅에 남겨두는 시나리오보다 더 현실적일 것이라고 그녀는 덧붙입니다.
이것은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순 제로 궤적에 가깝지 않습니다 – Ciarán Healy
현재 세계 총 에너지의 82%는 여전히 화석 연료에서 나옵니다 . 태양광 및 풍력과 같은 재생 가능 에너지는 최근 몇 년 동안 급속히 증가(전 세계 에너지 사용량의 7.5%까지)했지만 그 기반은 낮습니다.
Halttunen은 이러한 수준에 도달하기까지 재생 에너지에 대한 놀라운 성장이 있었으며 이는 국제 에너지 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모든 기대치를 능가했다고 말합니다 . 그러나 전 세계 에너지 사용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는 팬데믹 감소는 일시적인 것이었습니다. Halttunen은 "일부 개발도상국이 실제로 [사용]을 줄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여전히 에너지 사용을 늘리는 선진국이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전체 에너지 사용이 재생 에너지 성장을 앞지르면 화석 연료를 줄이기 시작하지 않을 것입니다.
Healy는 IEA의 최대 석유 수요 예측을 올바른 기후 정책에 대한 가시적인 실제 결과가 이미 있음을 보여주는 "희망적인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또한 기후 변화를 억제하는 데 있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지적합니다.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순 제로 궤적에 가깝지 않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우리를 그 길로 인도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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