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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아무도 해독할 수 없는 잃어버린 중세 검투 기술

by Frais 2022. 12. 24.

중세 기사들이 실제로 어떻게 싸웠는지 아무도 모릅니다.

12세기 중반 어느 날, 서포크의 세인트 에드먼드 수도원에 한 평범한 수도사가 앉아 양피지에 펜을 댔습니다. 그는 몇 년 전에 만났던 한 남자의 스캔들 같은 삶을 연대순으로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

익명의 스님의 관심은 그가 방문했던 레딩의 다른 수도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위풍당당한 건물의 거친 부싯돌 벽 안에서, 거의 불이 들어오지 않는 방의 그림자 속에서 그는 거주하는 형제들을 만났습니다. 그들 중에는 지금은 다른 사람들과 똑같은 두건이 달린 예복을 입고 있지만 한때는 매우 다른 삶을 살았던 수도사로서 즉시 특이하게 눈에 띄는 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작은 목소리 로 이 남자는 어떻게 우연히 승려가 되었는지 설명했습니다  .

1157년에 에식스의 헨리는 행위가 아닌 태어날 때부터 귀족이었고 부유하고 강력했습니다. 그는 검술로 유명한 기사로 영국의 헨리 2세의 신임을 받았다. 그는 또한 그다지 친절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는 돈을 훔치고, 여성에게 수치를 안겨주고, 무고한 남자를 고문 했습니다.

그러던 중 웨일즈 전투에서 일어난 기이한 사건이 모든 것을 위협했다. Essex는 왕이 죽었다고 잘못 발표하여 군대가 거의 포기하고 도망 쳤습니다. 6년 후 레딩에서 그의 친척 중 한 명이 공개적으로 이것이 반역이라고 선언하고 그에게 결투를 신청했습니다. 이것은 전투에 의한 재판 이 될 것 입니다.

군중이 템스 강의 진흙 투성이 둑에서 지켜보는 가운데 고발하는 친척이자 기사이기도 한 그는 "강하고 빈번한 타격"으로 공격했습니다. 처음에 Essex는 능숙하게 자신을 변호했지만 자신이 잘못한 사람들에 대한 일련의 환상을 본 후 수치심과 두려움에 휩싸였습니다. 그는 자신이 배운 모든 것을 버리고 맹목적으로 상대에게 날아갔습니다. 갑옷의 칼날이 덜거덕거리는 가운데 그는 쓰러졌다.

왕은 지역 승려들에게 Essex의 시신을 옮겨 묻으라고 명령했습니다. 기적적으로 Essex는 살아 남았고 그들 사이에서 참회하며 여생을 살았습니다. 몇 년 후 그는 눈에 띄지 않는 연대기를 만났습니다. 그것은 도덕적 이야기로 쓰여졌지만 또 다른 관점이 있습니다. Essex는 검술 지식을 포기하고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전투 책의 이미지는 확실히 끔찍할 수 있습니다(Credit: Alamy).

기사는 중세 시대의 가장 큰 유명인사였습니다. 그들 중 최고는 성, 토지 및 궁중 영향력에 대한 기술에 대한 보상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격돌하는 칼날과 기사도적 행위로 전설, 시, 그림 에 활기를 불어넣는 그 시대의 낭만적인 영웅으로 널리 칭송되었습니다 .

물론 기사가 되려면 빛나는 갑옷과 고귀한 말 이상의 기술이 필요했습니다. 야심찬 전사들이 종종 어린 시절부터 최대 10년 동안 민첩한 발놀림, 공격을 빗나가게 하는 방법, 가능한 한 빨리 상대를 죽이는 다양한 섬뜩한 방법을 훈련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었습니다.

칼싸움은 무작정 베거나 찌르는 문제가 아니라 쿵푸나 스모 레슬링에 필적하는 정교한 무술이었습니다. 그러나 수세기 후 그 비밀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중요한 정보가 손실되었습니다. 수년간의 연구에도 불구하고 오늘날까지 관련된 기술은 미스터리로 남아 있습니다.

사실, 그 시대의 모든 영화, 시리즈 또는 연극에서 정교한 전후 검술은 대부분 꾸며졌습니다. Longsword 강사이자 London Historical Fencing Club의 전 회장인 Jamie MacIver는 "때때로 TV 시청의 즐거움을 앗아갑니다. 당신은 무엇을?'."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났습니까? 그리고 그것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아낼 수 있을까요?

 

영웅과 정육점

중세 칼싸움의 최고의 전문가는 근접전의 미묘한 기술로 제자들을 훈련시킨 엘리트 운동선수인 "싸움의 달인"이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사람들은 그들이 훈련한 기사들만큼이나 유명했고, 그들이 사용한 많은 기술은 수백 년 동안 지속된 전통을 가진 고대 기술이었습니다. 

이 희귀한 재능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없지만 살아남은 정보 조각에는 음모가 가득합니다. 곱슬머리, 인상적인 구레나룻, 타이트한 바디 수트를 선호하는 독일 펜싱 마스터인 한스 탈호퍼(Hans Talhoffer)는 특히 체크 무늬의 과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1434년 그는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한 남자를 살해한 혐의로 그를 납치했다고 시인했다.

많은 전투 책에는 상세한 손으로 그린 ​​일루미네이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제공: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싸움의 달인들은 무시무시하게 다양한 종류의 치명적인 무기를 사용했습니다. 대부분의 훈련은 장검 또는 검과 버클러(한 손에는 검을, 다른 한 손에는 작은 방패를 들고 있는 전투 스타일)를 사용한 펜싱에 전념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단검, 극축, 방패를 휘두르는 방법과 심지어 아무것도 없이 또는 단지 돌 한 자루만 가지고 싸우는 방법도 가르쳤습니다(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설명).

15세기에 암흑의 그랜드마스터 요하네스 리히테나워 밑에서 훈련 을 받은 약 18명의 남성으로 구성된 사회인 리히테나워 원정대와 같은 일부 전투 마스터가 형제단으로 조직되었다고 생각됩니다 . 거의 전설적인 인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파악하기 어렵지만, 소수의 엄선된 후견인을 훈련시키고 새로운 펜싱 비법을 배우기 위해 국경을 넘어 여행 하며 순회 생활 을 했다고 생각 됩니다.

다른 전투 전문가들은 집 근처에 머물면서 공작, 대주교 및 기타 다양한 귀족들에게 고용되어 자신과 경비병을 훈련시켰습니다. 몇몇은 심지어 정규 주간 세션을 위해 덜 부유한 학생들을 모으는 자체 "싸움 학교"를 세웠습니다.

영국 왕립 무기고의 이사인 닐 그랜트(Neil Grant)는 그러한 교사 중 한 명이 이탈리아 북부의 볼로냐 대학교에서 프로그램을 개설했다고 설명합니다. 기록에 따르면 출석 비용이 현대 체육관 회원권과 거의 같다고 합니다. 그곳에서 그는 야심 찬 전사, 기사 및 일반 시민을 가르쳤습니다. 전쟁에 대비하거나 사법 결투 또는 토너먼트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멘토링했습니다.

그것은 게임이 아니었다. 중세 시대에 견습 투사들은 그들의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죽지 않을 것이라는 매우 동기 부여가 되는 전망을 가지고 있었지만 사회적 명예도 얻었습니다. 지배계급 .

적어도 돈을 낭비하지 않으려면 정교한 검술은 필수였다. 미국 앨라배마 주 트로이 대학의 중세 문학 부교수인 리차드 스콧 노크스(Richard Scott Nokes)는 "작은 검이라도 만들려면 엄청난 양의 강철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충분히 뜨겁다. "순전히 비용이 많이 든다는 것은 무기만 가지고 있으면서 '그냥 나가서 뾰족한 끝에 꽂을게'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당신은 그것을 손상시키고 싶지 않았습니다."

남자와 여자 사이의 싸움의 극적인 피날레에서 Talhoffer는 그녀가 머리부터 구덩이에 던져지는 것을 보여줍니다(Credit: Alamy)

일부 전투 마스터는 그들의 기술을 일급 비밀로 간주했지만 실제로 얼마나 기밀인지는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특히 유명한 14세기 이탈리아 기사인 Fiore de'I Liberi는 학생들이 이점을 얻을 수 있도록 자신의 기술을 비밀로 유지하겠다고 맹세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누구나 그들과 싸우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랜트가 지적한 것처럼 이것은 진실성보다 마케팅에 관한 것일 수 있습니다. 아니, 나는 누구도 대적할 수 없는 신비술을 가지고 있는데, 어느 것으로 가실 건가요?"

다행스럽게도 많은 기사들이 정반대의 생각을 가지고 "전투 책"에 트릭을 기록했습니다. 이 화려하게 장식된 원고에는 다양한 기술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으며 종종 실제 중세 사람들의 삽화와 함께 실제 기술을 시연합니다. 이 책은 강사의 가장 부유한 고용주가 의뢰했을 것이며 여러 저자가 함께 작업하여 완성하는 데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모든 아름다움에도 불구하고 손으로 그린 ​​작품은 확실히 피에 굶주려 있을 수 있습니다. Talhoffer의 1467 매뉴얼 에서 거의 춤을 추는 것처럼 보이는 깔끔한 동작의 시퀀스가 ​​눈구멍을 통한 칼, 폭력적인 찔림, 상대를 때려 죽이라는 우연한 지시로 갑자기 끝납니다. 일부 시그니처 기술 에는 이름이 있습니다 . "wrath-hew", "crumpler", "twain hangs", "skuller" 및 "four openings"와 같은 오싹한 제목입니다. 

셀 수 없이 많은 세대의 소유자와 어떤 경우에는 수세기에 걸친 낙서, 화상, 절도, 역사적 기록에서 사라진 불가사의한 기간에도 불구 하고 놀라운 숫자가 오늘날까지 남아 있습니다. 여기에는 독일어권 지역에서만 최소 80개의 코덱스 가 포함됩니다.

 

불가능한 움직임과 누락된 단서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fechtbücher"라고도 알려진 전투 매뉴얼의 많은 기술은 복잡하고 모호하며 수수께끼입니다. 남아 있는 책의 방대한 자료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종종 전투 마스터가 전달하려는 내용에 대한 통찰력을 거의 제공하지 않습니다.

Scott Nokes는 "정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이 목판화 이미지를 촬영하고 역동적인 전투 동작을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이것은 여러 세대에 걸쳐 논쟁, 연구 및 실험의 주제였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중세 유럽인들은 이슬람 통치자 살라딘에게 매료되었습니다.  그는 그들과 싸웠지만 기사도의 본보기인 완벽한 기사로 여겨졌습니다. (Credit: Alamy)

경우에 따라 이러한 매뉴얼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몸의 뒤틀림을 묘사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3차원으로 동작을 전달하려고 시도하는 매뉴얼은 때때로 우연히 추가된 추가 팔과 다리를 전투원에게 제공합니다. 다른 것들은 답답할 정도로 불투명한 지침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작동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동작을 묘사하거나 오랫동안 잃어버린 수수께끼 같은 움직임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상하게도 텍스트는 산문이 아닌 시로 작성되는 경우가 많으며 일부 작가는 의도적으로 자신의 작품을 해석하기 어렵게 만들었습니다.

Lichtenauer는 오늘날 거의 이해할 수 없는 모호한 구절로 자신의 지침을 기록했습니다. 한 전문가는 이를 "횡설수설"이라고 부르기까지 했습니다 . 그가 훈련한 현대 격투 마스터에 따르면, 그랜드 마스터는 자신의 기술을 충분히 높이 평가하지 않는 사람이 이해할 수 없도록 "비밀 단어"를 썼습니다.

전투 교범이 무엇을 설명하거나 시연하고 있는지 해독할 수 있는 경우에도 일부 전문가들은 중요한 상황 정보가 항상 누락 되어 있다고 의심합니다 .

또 다른 이탈리아 펜싱 마스터인 Philippo di Vadi 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 그는 15세기에 자신의 싸움 책 을 썼고 대부분 텍스트 기반입니다. 다시 말하지만 시로 쓰여졌는데 그 중 일부는 순전히 운율이 맞기 때문에 선택된 구절을 포함 합니다. 한 분석 에서 지적 하듯 이 의미 있는 통찰을 얻으려면 번역가는 오래 전에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모호한 은유를 헤쳐나가야 합니다. ,이 계단을 오르는 가장 좋은 방법 [성공하는 가장 좋은 방법]."

특정 기술에 대해 진정으로 가르치는 부분조차도 중요한 세부 사항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MacIver는 "대부분의 경우 말한 내용을 알아낼 수 없는 것이 아니라 4~5가지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로는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MacIver에게 있어 파악하기 가장 어려운 동작 중 하나는 di Vadi의 발놀림입니다. 칼을 자르는 동작으로 수행되는 일종의 공격인 "절단"하면서 발을 디디는 것입니다. "텍스트 전체에서 그는 '오, 나는 새로운 발놀림을 얻었습니다. 그것은 조상의 발놀림보다 낫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라고 MacIver는 말합니다. "그래서 그는 그것이 자신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정말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그것에 대해 글을 씁니다. 그리고 그것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장검 외에도 Talhoffer는 독자들에게 "Stechschilde"와 같은 더 특수화된 무기로 싸우는 방법을 가르칩니다.

그런 다음 이미지가 있습니다. 당시에는 아직 3차원으로 그리거나 칠하는 것이 일반적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예술에서 이 새로운 패션이 다듬어지는 동안 그림에 깊이를 전달하려는 시도는 종종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격투기에도 포함됩니다. MacIver는 "때때로 관련된 두 펜싱 선수 중 누가 이기고 있는지 실제로 알아낼 수 없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특히 하나가 있습니다… 두 펜싱 선수 모두 목에 칼이 있습니다."

기사들이 실제로 무엇을 했는지 파악하려면 이 모든 것을 풀어야 합니다. 그러나 그런 경우에도 가장 독특한 기술이 실제로 얼마나 자주 사용되었는지와 같은 수많은 다른 미지수가 있습니다. 

"일부 [싸움 책]은 너무 이상해서 '이것은 어떤 빈도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라고 생각하는 것을 가져옵니다. "라고 Grant는 말합니다. 그는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몇 가지 팁이 포함된 The Gladiatoria Series로 알려진 일련의 전투 책의 예를 제공합니다. "동작 중 하나는 칼 자루[손잡이에 맞는 원형]를 풀고 누군가에게 던지는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한 권의 책에서만 언급된 경우 이러한 기이한 트릭이 실제로 일반적으로 사용되었는지, 대부분의 저자가 무시했는지 또는 거의 발생하지 않은 경우인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더 많은 승려 … 그리고 여성

Tahhoffer 의 책 뒷장 에 칼, 곤봉, 폴도끼로 서로의 내장을 빼내는 중세 남성의 끝없는 이미지를 지나서 시선을 사로잡는 광경이 있습니다. 헐렁한 바디 수트를 입고 그의 위의 공기를 통해 일종의 즉석 클럽을 침착하게 휘두릅니다. 사실, 그녀는 베일에 싸인 4~5파운드(1.8~2.3kg)의 돌을 휘두르고 있습니다. 그는 동등한 길이의 곤봉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역사가들을 당혹스럽게 만든 이상한 장면은 반역죄로 에식스의 헨리를 재판하는 데 사용된 것과 같은 방법인 "사법 결투"로 생각됩니다. 중세 시대에 이것은 분쟁을 해결하는 완벽하게 합법적인 방법이었고 하나님의 심판에 의존했습니다. 시대의 논리에 따르면 죄를 지은 쪽이 있어야 하고 당연히 위의 하늘의 힘이 그들을 지게 할 것입니다.

Joan of Arc는 여러 개의 검을 소유했지만 실제로 검으로 사람을 죽이지는 않았습니다. (Credit: Alamy)

다른 전투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전투를 위해 훈련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미지가 유익한 것 같습니다. 총 9개의 이미지가 있으며 각각 다른 움직임을 묘사합니다. 여느 때처럼 따라가기가 특별히 쉽지는 않지만 어떤 경우에는 남자가 성공적으로 여자를 죽입니다. 한 특히 극적인 시나리오에서는 여자가 머리부터 구멍에 빨려 들어가는 반면 다른 경우에는 여자가 승자입니다.

이 특정 전투는 결혼 분쟁을 해결하려는 시도이며 아마도 " 전투에 의한 이혼 "일 수도 있다는 추측이 널리 퍼져 있습니다 . 비정상적인 설정은 남성의 이점 중 일부를 제거하기 위해 고안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격투기의 많은 기괴한 기술과 마찬가지로 완전히 수수께끼입니다.

"매우, 매우 이상합니다. 설명을 요구하지 마십시오!" 그랜트는 말한다.

그리고 이것은 싸움 책에서 여성의 설명되지 않은 유일한 사건이 아닙니다. 알려진 가장 오래된 유럽 전투 매뉴얼은 MS I.33 으로 알려진 대략 750년 된 책입니다 . 제목 페이지에는 실제 이름과 저자가 없습니다. 이 호기심 많은 책에는 검과 버클러의 순서에 대한 지침이 포함되어 있으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역사가들을 혼란스럽게 하는 등장 인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책 MS I.33에서 싸우는 여성이 유명한 수녀원인 Saint Walpurgia인지, 아니면 같은 이름을 가진 다른 사람인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Credit: Alamy)

우선, 장면의 절반 정도 는 학자와 결투 하는 특징적인 대머리 또는 "tonsure" 헤어컷과 예복을 갖춘 사제를 묘사합니다 . 이것만으로도 매우 비정통적입니다. 이것은 펜싱이 수도원에서 일반적인 오락이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Essex와 같은 불명예스러운 귀족이 수도사에 등록한 후에도 기술을 계속 연마했을 가능성이 있습니까? 아니면 종교적 인물을 포함하는 것이 어떻게든 상징적입니까? 이 책에 기록된 최초의 집은 사실 수도원 이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까지 아무도 모릅니다.

이미지의 나머지 부분은 신부와 싸우는 Walpurga라는 여성을 묘사하는 것처럼 이상합니다. 허리까지 오는 땋은 머리를 느슨하게 묶거나 당시 여성들에게 유행했던 전통적인 머리장식을 쓴다.


칼싸움이 사라진 이유는?

기사는 중세 시대에 전성기를 맞았지만 칼싸움은 수세기 동안 유럽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튜더 시대에는 그 어느 때보다 인기가 높았습니다.

이전에 전투 학교는 독일 마을에서 흔했지만 영국에서는 금지되었습니다. 법과 질서에 대한 위협으로 간주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규칙이 느슨해지기 시작했습니다. "어쨌든 민간인 결투가 부상하기 시작합니다. 대부분의 중세 시대 사람들은 현대인들이 돌격 소총을 어깨에 메고 돌아다니는 것처럼 하루 종일 칼을 들고 돌아다니지 않습니다."라고 그랜트는 말합니다. 그러다가 16세기에 이것은 완벽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되었으며 심지어 유행하기까지 했습니다. "우리는 점점 더 어리석은 명예를 놓고 결투를 벌이기 시작했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이때까지 많은 고대 검술 기술이 이미 버려지고 있었고, 검술이 현대 펜싱으로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현대 역사가 는 특히 최근 전통적인 단검보다 레이피어를 ​​선호하는 것을 포함하여 예전 방식의 쇠퇴에 대해 통렬하게 비판했습니다. "라고 그랜트를 제안합니다.

최후의 일격은 권총의 발명과 함께 찾아왔다. 18세기에 이 새로운 무기는 결국 선호하는 결투 방법으로 검을 대체 했습니다. 검을 휘두르는 방법을 배워야 했지만 누구나 방아쇠를 당길 수 있었습니다. 


중세 시대에 여성이 싸운다는 것은 완전히 전례가 없는 일이 아닐 것입니다. 유럽에서는 프랑스 북동부 소작농 잔 다르크가 갑옷을 입고 백년전쟁에 참전한 것으로 유명하고, 15세기 영국 여왕 앙주의 마가렛이 자신의 군대를 이끌고 전장에 나섰습니다. 그러나 여성이 일상적으로 싸움을 할 수 있었다고 생각되지 않으므로 발푸르기아가 포함된 캐주얼한 방식이 놀랍습니다. "사람들은 온갖 종류의 이론을 내놓았지만 우리는 단지 모릅니다."라고 Grant는 말합니다.

패딩 재킷과 무딘 검

놀랍게도 이것을 알아내려는 사람들은 종종 역사가가 아니라 현대 무술가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역사적 유럽 무술(Hema)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해 왔으며 오늘날에는 자유 시간의 대부분을 무술에 몰두 하는 번성하는 아마추어 애호가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중 고지 독일어 자체로.

이러한 원시 변환에는 여전히 약간의 해석이 필요하므로 더 나아가 무술가는 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에 맞는 몇 가지 가능한 동작을 제시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심각해지는 곳입니다. MacIver는 "실제로 답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친구와 함께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현대 애호가와 중세 전투 마스터의 목표는 잘 맞지 않습니다. 전자는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부상을 피하려고 노력하는 반면 후자는 상대를 최대한 빨리 죽이는 방법을 가르치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포괄적인 보호 장비 없이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중요한 장기 주변에 폼 삽입물이 있는 두꺼운 재킷, 보호 장갑과 바지, 강력한 펜싱 마스크입니다.

그런 다음 이동은 역학을 해결하기 위해 빙하 속도로 수행됩니다. 실제 검 대신 비슷한 무게의 무딘 검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그들은 더 유연합니다. 따라서 사람을 밀면 그냥 밀지 않습니다. "라고 MacIver는 말합니다.

결국 다양한 방법으로 여러 번 시도한 후 무술가는 이미지와 캡션과 가장 일치하는 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일반적으로 다른 고대 기술과 함께 시퀀스의 일부로 정상적인 속도로 수행됩니다.

그들이 성공하면 보상은 거의 시간 여행의 한 형태입니다. 수백 년 전에 죽은 전투 마스터와 상호 작용하고 오랫동안 잊혀진 물리적 행동을 경험합니다. 에식스의 헨리를 쓰러뜨린 것과 똑같은 검 휘두름이 무엇인지 누가 압니까?

MacIver는 "드디어 [Hema] 토너먼트에 참가하고 500년 전에 쓰여진 책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 무언가를 할 때 매우 만족스럽습니다."라고 말합니다.

칼싸움 매뉴얼에는 종종 갑옷이 있거나 없는 결투에 대한 지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Credit: Alamy).

그러나 프로세스는 매우 복잡할 수 있습니다. 종종 혼란과 거대한 추측의 비약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MacIver가 말합니다. '이것은 전혀 작동하지 않습니다.'

di Vadi의 유명한 멋진 풋워크를 해결하기 위한 탐구에서 MacIver는 그의 지시를 위해 내려진 모호한 시에 광범위하게 맞는 네 가지 가능한 동작을 제시했습니다. MacIver는 "그리고 그것들은 모두 잘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가 의미하는 것을 알아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제 친구가 그가 4개 모두를 의미했을 것이라고 추측했지만 그것이 그를 너무 많이 인정한 것 같습니다. ."

다른 경우에 그들이 무언가에 대한 단서가 될 수 있는 것은 날카로운 고통과 멈추라는 외침입니다. 팔을 부러뜨리는 동작을 시뮬레이션하려고 시도하는 동안 MacIver와 그의 친구는 이것이 블랙리스트에 추가해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우리는 이 모든 다양한 옵션을 시도하고 있었습니다. 옳지 않은 것 같거나 아무 소용이 없고 소용이 없습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그들이 마침내 가능성 있는 해결책을 찾았을 때 갑자기 비명 소리가 들렸습니다. "…최소한의 압력을 가한 후 그는 '아니, 아니, 아니, 그만해. 그게 다야.'"

Talhoffer는 단지 싸움의 전문가가 아니었습니다. 그는 점성술과 수학을 포함한 다양한 관심사를 가졌습니다(Credit: Alamy).

물론 기술이 의도한 대로 작동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며, 무술가들은 새로운 증거가 등장함에 따라 지속적으로 해석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di Vadi의 "경비병" - 일련의 칼싸움 동작을 시작하기 전에 채택하는 방어 자세입니다. MacIver는 이러한 시작점을 올바르게 지정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설명합니다. 이후에 발생하는 모든 작업에는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것이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약 2년 동안 그는 누군가가 자신의 몸 오른쪽에 검을 잡으라고 지시한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무언가 딸깍하는 소리가 났고 그는 그것이 정반대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원근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에서 구분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약간 평평했습니다. 그리고 몇 가지 시각적 단서가 있지만 팔꿈치가 얼마나 구부러져 있는지와 같은 몇 가지 시각적 단서가 명확하지 않습니다. 비트와 조각도 마찬가지입니다."라고 MacIver는 말합니다.

더 분명한 움직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역사가들은 무술가들이 불가능한 것을 시도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이 관점에서 고대 전투 기술을 재현하려는 시도는 오랫동안 잊혀진 음악을 부활시키는 것과 약간 비슷 합니다. 둘 다 당시에는 상식이었지만 오랫동안 잊혀진 무형의 가정에 의존했습니다. 

중세 전투와 마찬가지로 당시 음악에 대한 설명은 답답할 정도로 모호합니다. 음표로 표현되기 오래 전에 "멜로디 개요"를 통해 작성되었습니다. 특정 노래를 해석하는 데 필요한 다른 모든 것은 음악가의 두뇌에 저장되어 청각 전통을 통해 충실하게 전달되었습니다 . 일단 유행을 타면 전송이 중단되고, 소멸하면서 함께 사라졌습니다.

사실, 역사가들은 과거를 이해하기 위해 신체가 연습이나 관찰을 통해 행동하는 방법을 배우는 소위 "체화된 지식"의 중요성을 점차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감각 기억에는 자전거 타기와 같은 것들이 포함되며, 이는 말로 설명할 수 있지만 물리적으로 안장을 타지 않고는 마스터할 수 없습니다.

불행하게도 중세의 칼싸움은 이러한 물리적 세부 사항이 잘못될 수 있는 기회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일격이 가해진 알 수 없는 힘이 있고, 다양한 움직임이 수행된 템포가 있습니다. 각 위치에 머무르는 시간을 포함하여 광범위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 검이 공중을 가르는 정확한 각도입니다. 이메일로만 소통하면서 누군가에게 프로 발레리나가 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처럼 모든 동작을 올바르게 수행할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요?

Talhoffer의 전투 책은 칼싸움 기술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몇 가지 전쟁 기계에 대한 계획도 포함했습니다(Credit: Alamy)

그것은 실제 치명적인 위험에 처했을 때와 퇴근 후 수다방에서 안무가 많이 짜여진 세션 동안 어떻게 행동할지에 대한 급격한 차이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MacIver는 de'l Liberi가 강조한 놀라운 사실을 지적합니다. 그는 학생들에게 "...날카로운 검을 가지고 노는 그에게는 실패하는 단일 엄폐물[스트라이크를 막으려는 시도]에서 그 일격이 그에게 죽음을 안겨줍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갑옷 없이 싸우는 것은 너무나 위험해서 그 남자 자신도 일생에 다섯 번 밖에 하지 않았고, 자의로 한 적은 한 번도 없었다.

사실, 기사들이 어떻게 싸웠는지에 대한 많은 현대적 가정은 아마도 맞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는 칼싸움의 우아함인데, 이는 텔레비전이나 중세 문학의 묘사와는 전혀 달랐습니다. 이론적으로 기사는 전장에서 공정하게 행동하는 방법에 대한 일련의 표준인 기사도 코드에 의해 구속되었습니다. 그러나 그랜트에 따르면 이러한 고상한 이상은 종종 실천은 고사하고 이론적으로도 존중되지 않았습니다.

"확실히 Fiore [de'l Liberi]는 공정한 싸움이 어떤 것인지 알고 있으며 그는 그 일부를 원하지 않습니다. "라고 Grant는 말합니다. "중요한 것은 결국 당신이 살아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더러운 속임수를 당기는 것을 의미한다면 '좋아, 좋아. 해봐.'"

사실, 실제 전투는 충격적으로 야만적이었을 것이라는 힌트가 있습니다. 중세 해골이 제공하는 통찰력에 점수를 부여합니다. 전투는 적어도 전쟁에서는 일대일로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전투는 복잡하고 빠르며 종종 단일 적을 동시에 공격하는 여러 사람이 참여했습니다. 

"누군가의 머리에 좋은 타격을 가하면 그 사람은 엄청난 타격을 받고 쓰러집니다."라고 그는 말합니다. "...매우 일반적으로 [두개골에서] 볼 수 있는 것은 머리에 6개의 상처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중 2~3개는 치명적일 것입니다. 두 번째로 균형을 잃으면 상대방이 후속 조치를 취하고 그들은 당신 위에 있을 것입니다 – 그들은 계속 때릴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 재연과 역사적 현실 사이의 큰 격차에도 불구하고 MacIver는 단념하지 않습니다. 그는 피할 수 없는 실수에 관계없이 고대 격투가들이 헤마 애호가들이 시도하는 것을 승인할 것이라고 낙관합니다. 결국 일부는 자신의 비밀을 잃어버리지 않기 위해 정확하게 기록했습니다.

디 바디가 540년 전에 설명했듯이 그는 자신이 배운 고대 기술이 "나의 부주의로 사라지지 않도록" 자신의 싸움 책을 썼습니다. 진행 중인 작업이지만 그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궤도에 올랐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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