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년 런던 동물원이 개코원숭이 사육장을 폐쇄하겠다고 발표했을 때 이 이야기는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수년 동안 알려진대로 "Monkey Hill"은 피비린내 나는 폭력과 빈번한 사망의 현장이었습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최후의 결정타로 판명된 사건에 대해 "개코원숭이 무리의 젊은 구성원인 조지가 원숭이 언덕의 가장 오래되고 가장 큰 개코원숭이 '킹'의 암컷을 훔쳤다"고 보도했다. 긴장된 포위 공격 끝에 George는 결국 그녀를 죽였습니다.
Monkey Hill은 동물 전문가들이 남성 지배를 어떻게 상상했는지에 대해 긴 그림자를 드리웠습니다 . 살인적인 영장류는 인간이 선천적으로 가부장적인 종이라는 당시 대중적인 신화를 강화했습니다. 동물원 방문객들은 마치 자연적으로 폭력적인 수컷이 항상 약한 암컷을 희생시켰던 진화의 과거를 들여다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사실 몽키 힐은 정상이 아니었다. 그것의 뒤틀린 사회 환경은 너무 많은 수컷 원숭이가 비극적으로 너무 적은 암컷과 함께 배치된 산물이었습니다. 불과 수십 년 후 – 우리와 가장 가까운 유전적 영장류 친척 중 하나인 보노보 유인원이 모계 (수컷이 더 큼에도 불구하고) 모계라는 사실이 발견되면서 생물학자들은 우리 종의 가부장제가 자연만으로는 설명될 수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였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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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몇 년 동안 저는 제 책 The Patriarchs를 위해 인간 가부장제의 기원을 이해하기 위해 세계를 여행했습니다. 남성이 자신만큼 큰 힘을 가지게 된 과정에 대해 많은 신화와 오해가 있지만 진정한 역사는 우리가 마침내 성평등을 달성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통찰력도 제공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우선, 우리 자신을 조직화하는 인간의 방식은 실제로 동물의 왕국에 많은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아버지의 통치"를 의미하는 "가부장제"라는 단어는 남성 권력이 가족에서 남성이 가장으로 시작하여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 권력을 전달하는 것으로 오랫동안 믿어져 온 방식을 반영합니다. 그러나 영장류 세계에서 이것은 거의 드문 일입니다. 뉴멕시코 대학의 인류학자인 멜리사 에머리 톰슨(Melissa Emery Thompson) 이 관찰한 것처럼 영장류의 세대 간 가족 관계는 아버지가 아닌 어머니를 통해 지속적으로 조직됩니다.
인간들 사이에서도 가부장제는 보편적이지 않습니다. 인류 학자들은 미주, 아프리카, 아시아 전역에 걸쳐 적어도 160개의 기존 모계 사회를 확인했으며 , 이 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여러 세대에 걸쳐 어머니의 가족에 속하며 어머니에게서 딸에게 상속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지역 사회 중 일부에서는 여신을 숭배하고 사람들은 평생 어머니의 집에 머물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중국 남서부의 Mosuo 남성은 자신의 자녀가 아닌 자매의 자녀 양육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종종 모계 공동체에서는 여성과 남성이 권력과 영향력을 공유합니다. 가나의 모계 아산테 공동체에서 리더십은 여왕 어머니와 그녀가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남성 추장 사이에서 나뉩니다 . 1900년 아산테 통치자 나나 야 아산테와는 영국 식민 통치에 대항하여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선사 시대로 더 깊이 들어갈수록 더 다양한 형태의 사회 조직을 보게 됩니다. 오늘날 터키의 남부 아나톨리아에 있는 9,000년 된 차탈회위크(Çatalhöyük) 유적지는 크기와 복잡성으로 인해 한때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로 묘사되었으며, 거의 모든 고고학적 데이터는 성별이 성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정착지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 사람들이 어떻게 살았는지.
2018년까지 Çatalhöyük 연구 프로젝트를 이끈 스탠포드 대학의 고고학자 Ian Hodder에 따르면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대부분의 유적지에서 남성과 여성은 서로 다른 삶을 살았고, 서로 다른 음식을 먹었고, 결국 서로 다른 식생활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Çatalhöyük에서는 전혀 볼 수 없습니다." 유골을 분석한 결과 남성과 여성은 동일한 식사를 하고 실내와 실외에서 거의 같은 시간을 보냈으며 비슷한 종류의 일을 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남녀의 키 차이도 미미했다.
여자도 눈에 띄지 않았다. 거의 같은 시기에 이 장소와 다른 장소를 발굴한 결과 여성 조각상이 많이 발굴되어 현재 지역 고고학 박물관의 캐비닛을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이들 중 가장 유명한 것은 오늘날 앙카라에 있는 아나톨리아 문명 박물관의 유리 뒤에 있는 차탈회위크의 앉아 있는 여인입니다. 그것은 똑바로 앉아있는 여성을 묘사합니다. 그녀의 몸은 나이로 깊게 패여 있고 그녀의 주위에는 영광스러운 지방 롤이 쏟아져 나옵니다. 쉬고 있는 그녀의 팔 아래에는 표범으로 추정되는 두 마리의 큰 고양이가 마치 길들인 것처럼 앞을 똑바로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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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알다시피, Çatalhöyük의 상대적으로 성별에 구애받지 않는 생활 방식은 영원히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수천 년에 걸쳐 사회적 계층은 점차 현대 유럽, 아시아 및 중동에 걸쳐 있는 이 더 넓은 지역으로 스며들었습니다. 수천 년 후, 고대 아테네와 같은 도시에서 전체 문화 는 여성이 약하고 신뢰할 수 없으며 가정에 국한된다는 여성 혐오적인 신화를 중심으로 발전했습니다 .
큰 질문은 이유 입니다 .
인류학자와 철학자들은 농업이 남성과 여성 사이의 권력 균형에서 티핑 포인트가 될 수 있었는지 질문했습니다. 농업은 체력이 많이 필요합니다. 농경의 여명기는 인간이 소와 같은 재산을 소유하기 시작한 때이기도 했습니다. 이 이론이 진행됨에 따라 일부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재산을 축적하면서 사회적 엘리트가 등장했으며, 남성은 자신의 부를 적법한 자녀에게 확실히 물려주고 싶어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여성의 성적 자유를 제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의 문제는 여성들이 항상 농사일을 해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학에는 옥수수를 수확하는 여성의 묘사와 양치기로 일하는 젊은 여성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UN 데이터에 따르면 오늘날에도 여성은 전 세계 농업 노동력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으며 저소득 국가의 소규모 가축 관리자의 거의 절반이 여성입니다. 전 세계의 노동 계급 여성과 노예 여성은 항상 무거운 육체 노동을 해왔습니다.
가부장제 이야기에서 더 중요한 것은 역사적 기록이 성별에 기반한 억압의 명백한 증거를 보여주기 전에 오랫동안 식물과 동물의 가축화가 있었다는 것입니다. Hodder는 "농사를 짓자마자 재산을 얻고 따라서 여성을 재산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오래된 생각은 잘못되었습니다. 분명히 잘못되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타임라인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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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이 남성과 범주적으로 다르게 대우받고 있다는 첫 번째 분명한 징후는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첫 번째 주, 현재의 이라크, 시리아, 터키에 해당하는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주변의 역사적 지역에서 나타납니다. 약 5,000년 전 메소포타미아 남부의 수메르 도시인 우루크의 행정 서판에는 책임자들이 인구와 자원의 상세한 목록을 작성하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는 모습이 나와 있습니다.
초기 농경 국가에 초점을 맞춘 연구를 수행한 예일 대학의 정치학자이자 인류학자인 제임스 스콧(James Scott)은 "인간의 힘은 일반적으로 권력의 핵심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이 초기 사회의 엘리트들은 그들을 위해 잉여 자원을 생산하고 국가를 방어할 수 있는 사람들이 필요했습니다. 필요하다면 전쟁 중에 목숨을 바칠 수도 있습니다. 인구 수준을 유지하는 것은 가족에게 불가피한 압력을 가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젊은 여성들은 점점 더 많은 아기, 특히 자라서 싸울 아들을 갖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국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사람이 남성 또는 여성으로 분류된 방식에 따라 각자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개인의 재능, 필요 또는 욕구는 중요하지 않았습니다. 전쟁에 나가고 싶지 않은 젊은이는 실패자로 조롱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를 갖기를 원하지 않거나 어머니답지 않은 젊은 여성은 부자연스럽다고 비난받을 수 있습니다.
미국 역사가 게르다 러너(Gerda Lerner)가 기록한 바와 같이 , 그 당시의 기록은 여성들이 일과 리더십의 공적인 세계에서 점차 사라지고, 모성애와 가사 노동에 집중하기 위해 가정의 그림자 속으로 밀려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딸이 어린 시절의 집을 떠나 남편의 가족과 함께 살도록 기대되는 부계 결혼 관행과 결합되어 여성을 소외시키고 자신의 집에서 착취와 학대에 취약하게 만들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결혼은 여성을 자녀나 노예처럼 남편의 재산으로 취급하는 엄격한 법적 제도로 변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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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역사는 가족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첫 번째 주에서 권력을 가진 사람들로부터 시작되는 가부장제를 가리킵니다. 최상층의 요구가 가정으로 스며들면서 가장 기본적인 인간관계, 심지어 부모와 자녀 사이의 관계까지 균열을 일으키고 있다. 그것은 사람들이 사랑과 지원을 위해 의지할 수 있는 사람들 사이에 불신을 심었습니다. 더 이상 사람들은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을 위해 살지 않았습니다. 이제 그들은 가부장제 국가의 이익을 위해 살고 있었습니다.
아들에 대한 선호는 여전히 인도와 중국을 포함한 전통적으로 가부장적인 국가의 특징입니다. 2011년 인도 인구 조사에서는 소녀 100명당 소년이 111명인 것으로 나타났지만, 데이터에 따르면 이러한 수치는 딸을 선호하는 사회적 규범이 변화함에 따라 개선되고 있습니다 .
가부장적 결혼에서 여성에 대한 착취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가장 극단적인 형태인 강제결혼은 2017년 국제노동기구 (ILO )의 통계에서 처음으로 현대판 노예제의 형태로 지정되었습니다. 2021년부터의 가장 최근 추정에 따르면 강제 결혼 .
가부장제 국가의 지속적인 심리적 피해는 역사적으로 권력자들에 의해 계급과 인종적 억압이 자연스러운 것으로 틀을 잡은 것과 같은 방식으로 젠더화된 질서를 정상적이고 심지어 자연스러워 보이게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규범은 여성이 보편적으로 돌보고 양육하고 남성은 모두 선천적으로 폭력적이며 전쟁에 적합하다는 생각을 포함하여 오늘날의 성별 고정관념이 되었습니다. 가부장제는 의도적으로 사람들을 좁은 성역할에 가두어 여성뿐만 아니라 많은 남성들에게도 불이익을 주었습니다. 그것의 의도는 오직 최상층에 있는 사람들, 즉 사회의 엘리트들에게만 봉사하는 것이었습니다.
1920년대 런던 동물원의 몽키 힐처럼 이것은 불신과 남용을 조장한 뒤틀린 시스템입니다. 전 세계의 성평등 운동은 인간이 수세기 동안 가부장적 사회에서 안고 살아온 사회적 긴장의 증상입니다. 정치 이론가 앤 필립스(Anne Philips)는 "절반의 기회만 주어지면 누구나 불평등과 불의보다 평등과 정의를 선호할 것"이라고 썼습니다 .
가부장제에 대한 투쟁이 때때로 벅차게 느껴질 수 있지만, 우리의 본성에는 우리가 다르게 살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없습니다. 인간이 만든 사회는 인간이 다시 만들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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