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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몬테소리: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교?

by Frais 2023. 2. 3.

기술 천재, 국가 건설가 및 유명한 예술가들은 몬테소리 교육의 이점을 칭찬했지만 과학적 조사를 견뎌야 합니까? David Robson과 Alessia Franco가 조사합니다.

부자와 유명인의 삶을 생각할 때 항상 그들의 성공 비결을 찾고 싶은 유혹을 느낍니다. 요리사 줄리아 차일드, 소설가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즈, 가수 테일러 스위프트, 구글 창업자 래리 페이지와 세르게이 브린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대답은 그들이 모두 어렸을 때 몬테소리 학교에 다녔다 는 것입니다. 미국에서 예술과 기술 분야에 대한 학교의 영향력은 오랫동안 주목받아 왔습니다 . 그러나 교육 방법의 도달 범위는 그 이상입니다. 인도 독립운동가 마하트마 간디(Mahatma Gandhi)는 팬이었고 아이들이 "놀면서 모든 것을 배웠기 때문에 배우는 데 부담을 느끼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 노벨상을 수상한 시인 라빈드라나트 타고르 는 몬테소리 학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아이들의 창의적인 자기 표현 을 자유롭게 했습니다. 을 자유롭게 했습니다. 

그러나 그 방법이 실제로 작동합니까?

이탈리아의 의사이자 교육자인 마리아 몬테소리(Maria Montessori)가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자율성을 개발하도록 격려하는 그녀의 유명한 원칙을 고안한 지 100년이 넘었습니다. 그녀의 삶은 그녀의 꿈을 추구하기 위해 감히 파시스트 정권에 도전한 초기 페미니스트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일부 추산에 따르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최소 60,000개의 학교 가 몬테소리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놀랍게도 몬테소리 교육의 이점은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교실에서 과학적 연구를 수행하는 데 내재된 어려움 때문입니다. 즉, 기존 연구는 회의론자들의 심한 비판을 받았습니다. 연구자들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은 최근의 일이며, 그들의 결론은 교사, 부모, 학생, 그리고 실제로 유아 마음의 가단성에 매료된 모든 사람에게 흥미로운 독서가 됩니다.

 

빵 부스러기로 놀기 

몬테소리는 1870년 이탈리아의 작은 지방자치단체 키아라발레에서 진보적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났으며, 그들은 종종 국가의 주요 사상가 및 학자들과 어울렸습니다. 이 깨달은 가족 환경은 몬테소리에게 당시의 다른 어린 소녀들보다 많은 이점을 제공했습니다.

"그녀의 어머니의 지원은 그녀가 초등 교육을 받은 후 기술 학교에 등록하는 것과 같은 몇 가지 중요한 결정에 필수적이었습니다." 그녀의 교육 방법을 연구하고 홍보하는 몬테소리. 그녀의 부모의 지원은 또한 그녀가 남성이 지배하는 분야인 의학을 공부하기로 결정하는 데 필수적인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Maria Montessori의 가족은 항상 사회 문제에 극도로 민감했습니다."라고 Taviani는 덧붙입니다. 예를 들어 여성 해방을 위한 투쟁은 Montessori가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될 투쟁입니다. "그녀는 그 시대의 다른 여성들에게 중요한 기준점을 제시했습니다."

아이들은 가능한 한 어른의 간섭 없이 활동을 완료하도록 권장됩니다(출처: Davies/Topical Press Agency/Getty Images)

졸업 직후인 1896년에 몬테소리는 로마 대학의 정신과 클리닉에서 자원봉사 보조원으로 일하기 시작하여 학습 장애가 있는 아이들을 돌보았습니다. 방은 가구 몇 개만 있을 뿐 텅 비어 있었다. 어느 날 그녀는 아이들이 바닥에 떨어진 빵 부스러기를 가지고 열정적으로 노는 것을 발견했다고 스페인 나바라 대학의 심리학 및 교육 연구원이자 The Wonder Approach의 저자인 Catherine L'Ecuyer는 말합니다. "그때 그녀는 일부 지적 장애의 기원이 빈곤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올바른 학습 자료를 사용하면 이들과 다른 어린 마음을 키울 수 있다고 Montessori는 결론지었습니다.

관찰은 몬테소리가 어린 시절의 민감한 시기에 최적의 자극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춘 새로운 교육 방법을 개발하도록 이끌었습니다.

그 중심에는 모든 학습 자료가 어린이용 크기여야 하고 모든 감각에 호소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는 원칙이 있었습니다. 또한 각 어린이는 자유롭게 움직이고 행동하며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교사는 안내자 역할을 맡아 강요나 통제 없이 아이들을 지원했습니다.

Montessori는 1907년에 그녀의 첫 번째 "Casa dei Bambini"("Children's House")를 열었고 곧 다른 많은 사람들을 낳았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녀는 간디를 포함하여 전 세계의 공상가들과도 연결되었습니다. 아마도 놀랍게도 파시스트가 1922년 이탈리아에서 처음 권력을 잡았을 때 그들은 처음에 그녀의 운동을 받아들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곧 아동의 표현의 자유를 강조하는 것에 반대하게 되었습니다. Taviani에 따르면 몬테소리의 가치는 항상 인간 존중과 "어린이와 여성의 권리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파시스트는 그녀의 작업과 명성을 이용하기를 원했습니다."

파시스트 정권이 학교의 교육 내용에 영향을 미치려 했을 때 상황은 한계점에 이르렀고 1934년 몬테소리와 그녀의 아들은 이탈리아를 떠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녀는 1947년에야 고향으로 돌아갔고, 1952년 81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계속해서 자신의 방법에 대해 글을 쓰고 개발했습니다.

 

담당 어린이

오늘날 많은 종류의 몬테소리 학교가 있으며 모두 Opera Montessori에서 인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특정 기본 원칙은 그대로 유지되었습니다. 하나는 교사가 부드러운 안내자로서 가능한 한 어른의 간섭을 최소화하면서 아이들이 활동을 완료하도록 격려한다는 생각입니다.

시칠리아 팔레르모에 있는 Ecoscuola Montessori의 교장인 Miriam Ferro는 "우리 아이들은 자기 관리를 배웁니다."라고 말합니다.

Ecoscuola의 일부 과목은 수학과 음악과 같은 다른 유치원 및 학교에서 가르치는 과목과 유사합니다. 그러나 어린이의 자율성에 대한 몬테소리의 원래 비전으로 바로 돌아가는 "실용적인 삶"이라는 부분도 있습니다. 동급생에게 음료수를 제공하는 것과 같은 실생활의 실용적인 작업이 포함됩니다. 안전을 위해 물을 끓이는 것은 교사가 책임지고, 아이들은 작업대를 청소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음료수를 제공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그리고 아침과 점심 시간에는 자기주도적입니다. 번갈아 가며 식탁을 차리고 급우들에게 봉사합니다."라고 Ferro는 말합니다. 

Maria Montessori는 아이들의 감각에 호소하는 새로운 교육 방법을 개발하여 아이들이 창의력과 문제 해결 기술을 사용하도록 격려했습니다(Credit: Alamy)

이 방법은 독립성을 장려하지만 협력도 장려합니다. 예를 들어 여섯 살짜리 아이들이 세 살짜리 아이들을 도울 수 있도록 서로 다른 연령대의 아이들이 같은 교실에서 교육을 받습니다. 학생들 간의 경쟁을 피하기 위해 시험이나 성적이 없습니다. 각 세션은 아이들이 자신이 하고 있는 일에 몰두할 수 있도록 3시간 동안 진행됩니다. 학습 자료는 사포로 만든 문자와 숫자 등 아이가 손가락으로 따라가며 오감으로 만지고 탐색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이 개념이 명랑하고 현명하게 들릴지 모르지만 일반적인 교실에서 볼 수 있는 것 이상으로 실질적인 이점을 가져옵니까?

간단한 질문처럼 보일 수 있지만 대답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몬테소리 교육의 특정 측면에 이점이 있을 수 있지만 결과에는 중요한 경고가 있습니다. 어떤 것이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 알아내는 데 사용되는 표준 과학 프로세스는 교실에 적용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개입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무작위 통제 시험을 수행합니다. 여기에는 참가자를 두 그룹으로 무작위로 할당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개입을 제공하는 "실험" 그룹과 원하는 효과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유사하지만 다른 절차를 거치는 "통제" 그룹입니다. 개입을 받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잘했다면 원하는 대로 효과가 있었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의학에서 개입 그룹의 사람들은 실제 알약을 받는 반면 통제 그룹은 진짜처럼 보이지만 활성 성분이 포함되지 않은 '위약' 알약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교육 개입 테스트에 동일한 엄격함을 적용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몬테소리 학교의 학생을 다른 교육 시스템의 학생과 비교하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몬테소리 학교는 유료이며 부모의 선택은 자녀의 진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많은 교란 요인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의 재산만이 아니다. "자녀를 몬테소리 학교에 보내는 부모는 교육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으므로 가정에서의 교육 스타일이 자녀의 성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라고 스페인 Navarra 대학의 문화 및 사회 연구소의 Javier Bernacer는 설명합니다.

몬테소리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은 읽고 쓰는 능력, 산술 능력, 스토리텔링 능력이 더 좋은 경향이 있었습니다.

확실히, 일부 연구는 아동 발달에 대한 다양한 이점 을 입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났지만 그것이 몬테소리 방법의 결과인지 아니면 단순히 그들의 특권적인 배경 때문인지는 확신할 수 없습니다.

Charlottesville에 있는 버지니아 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Angeline Lillard는 미국 밀워키의 특정 몬테소리 학교를 살펴봄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려고 시도했습니다. 학교에 지원한 아이들은 추첨을 통해 선발되었습니다. 이 무작위 선택은 다른 교란 요인을 제거하여 Lillard가 몬테소리 방법 자체에 차이가 있음을 더 확신할 수 있도록 합니다. 5세 때의 진행 상황 분석 한 결과 몬테소리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다른 학교에 다녔던 아이들에 비해 문해력, 수리력, 집행 기능 및 사회적 기술이 더 나은 경향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리고 12세 때 더 나은 스토리텔링 능력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긍정적인 만큼 상대적으로 적은 학생 샘플을 기반으로 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University College of London Institute of Education의 Chloe Marshall은 Lillard의 결과가 지금까지 가장 엄격한 테스트를 제공했지만 "증거의 일부일 뿐이며 과학에서 복제가 필요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구조화되지 않은 시간"의 이점

그러나 보다 일반적으로 교육 및 심리학 문헌을 살펴보면 Marshall은 이 방법이 단점 없이 일부 이점을 제공한다고 의심합니다. 예를 들어, 어린이에게 어른의 과도한 간섭 없이 자신의 활동을 계속할 수 있는 구조화되지 않은 시간을 제공하는 것이 더 큰 독립성과 자기 주도권으로 이어진다는 최근의 증거 가 있습니다. 몬테소리 방법의 핵심.

또한 검증된 몬테소리 학습 자료만 사용하는 교실의 어린이가 다른 종류의 교육 대상이 있는 교실보다 더 나은 성과를 보인다는 일부 증거가 있습니다. 이는 독특한 디자인이 조기 학습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스위스의 Center Hospitalier Universitaire Vaudois의 신경과학자이자 전직 몬테소리 교사인 Solange Denervaud도 비슷하게 긍정적입니다. 최근 연구 에서 그녀 는 몬테소리 학교에 다니는 아이들이 더 큰 창의성을 갖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다시 더 나은 학업 성과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비록 완전히 무작위로 추출된 학생들의 표본을 얻을 수는 없었지만 그녀는 혼란스러운 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비슷한 지능과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아이들을 비교하려고 노력했습니다.) 

Maria Montessori는 올바른 학습 자료를 통해 어린 마음을 키울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Credit: Corbis/Getty Images)

Denervaud는 어린 나이부터 학습 활동을 주도하는 어린이의 경험과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실수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의 증가에서 이점이 파생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모든 것이 보다 유연한 사고를 장려해야 합니다. . "시행 착오를 할 수있는 안전한 공간입니다. "라고 그녀는 제안합니다.

몬테소리 졸업생의 성공이 이러한 이점을 반영할 수 있습니까? Marshall은 장기적인 이점에 대한 설득력 있는 증거가 아직 없기 때문에 판단을 유보할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Denervaud는 더 긍정적입니다. 그녀의 결과를 고려할 때 그녀는 몬테소리 교육이 사람들이 창조 산업에서 앞서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학교에 있을 때 마음의 구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어린 나이에 자기 동기 부여, 유연함, 협동심을 배운 사람들이 나중에 인생에서 이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 이치에 맞을 것이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몬테소리 브랜드

이 방법의 진정한 이점이 무엇이든 간에 중심 아이디어에는 확실히 매력적인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지지자들은 전통적인 교육의 압제에서 벗어나 자유롭고 자기주도적인 어린 시절이라는 메시지를 마케팅하는 데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Maria Montessori는 그녀의 방법을 홍보하는 데 지칠 줄 모르고 그녀의 후계자들은 계속해서 세상에 퍼졌습니다.

"우연히 '브랜드'가 된 것은 아닙니다."라고 팔레르모 대학의 기호학과 기호학 교수인 Gianfranco Marrone은 설명합니다. 그는 1980년대부터 교육 기관까지 확장된 브랜드와 마케팅의 부상을 지적합니다. 그가 제안한 몬테소리라는 이름은 이제 높은 수준의 교육, 심지어는 많은 부모들을 매료시킨 삶의 철학과도 연관되어 있습니다.

학교에 있을 때, 당신은 마음의 건축을 짓고 있는 것입니다 - Solange Denervaud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오늘날 많은 학교는 그녀의 방법을 느슨하게 고수하면서 마리아 몬테소리의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상표가 등록되지 않은 단어이기 때문입니다. 여러 국가에 교사 교육 및 인증을 제공하는 공식 몬테소리 기관이 있지만 학교에서 광고에 이 용어를 사용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진정한 몬테소리 교육을 찾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L'Ecuyer는 일부 학교가 아동 자율성에 관한 원칙이나 학습 세션의 길이를 진정으로 수용하지 않고 단순히 추세를 따르고 있을지 모른다고 걱정합니다. 중요한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방법 적용의 일관성 부족은 다른 교육 시스템에 비해 이점을 언급하지 못하는 일부 실패를 포함하여 몬테소리 방법의 이점 측정에 가변성이 있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Marshall은 이러한 변화에 대해 더 낙관적입니다. 그녀는 다양한 접근 방식이 때때로 몬테소리 방법에 대한 평가를 왜곡할 수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운동이 사회적 및 기술적 변화에 적응해야 할 수도 있음을 인식합니다. 전자 장치와 교육에서의 많은 용도를 생각해보십시오. "그것은 그녀가 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몬테소리가 첫 학교를 연 지 100년이 넘도록 교육자들이 여전히 그녀의 이론과 씨름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진지한 연구에 영감을 주고 있다는 것은 몬테소리의 작업에 대한 증거입니다. 그리고 매력적인 최근 결과를 감안할 때, 그것은 또 다른 세기 동안 대화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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