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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게시판

태평양에 있는 소련 우주선 묘지

by FraisGout 2023. 10. 13.

Point Nemo는 수백 대의 우주선이 마지막으로 잠들어 있는 곳이 되었습니다. 미래의 고고학자들은 그것으로 무엇을 만들 것인가?

가장 가까운 육지에서 약 2,688km(1,670마일) 떨어진 남태평양 한가운데에는 이름 모를 바다의 한랭한 지역이 있습니다. 이 곳은 거대하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파도, 드라마틱한 하늘, 폭풍우가 몰아치는 치명적인 장소입니다. "남쪽 바다는 회색 음영이 많고 거대한 파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흥미롭기도 하고 조금 무섭기도 합니다."라고 기록적인 영국 선원이자 지구상에서 이 외딴 곳을 방문한 몇 안 되는 사람 중 한 명인 Dee Caffari는 말합니다.

지구상의 그 어떤 단단한 땅에서도 가장 먼 이 먼 곳에서는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구조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생명체의 유일한 흔적은 저 멀리 흘수선 바로 위의 삼각형 상어 지느러미 모양의 돛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매년 세계 일주 요트 대회인 오션 레이스(Ocean Race)와 동시에 방문하게 된다면 말이죠. 그렇지 않다면 운이 좋지 않은 것입니다.

이 지역은 운송이나 낚시와 같은 다른 인간 활동에 일상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가장 가까운 인간은 종종 매우 다른 종류의 탐험가입니다. ) 머리 위로 지나갈 때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접근 불가능한 해양 극으로 알려져 있으며, 포인트 니모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지구본에서 포인트 니모를 찾으려면 뉴질랜드와 칠레 남부 사이에 펼쳐진 푸른색의 광대한 부분을 찾으면 됩니다. 대략 절반 정도입니다. 보다 정확한 위치를 찾으려면 무인 환초, 북쪽의 핏케언 제도의 일부인 Ducie Island , 남쪽의 남극 대륙의 Maher Island, 서쪽의 채텀 제도, 동쪽의 칠레 사이에서 삼각측량을 해보세요. 이곳은 최고의 장소입니다. 바다에서 가장 외롭고, 고립되고, 생명이 없는 부분입니다. 심지어 해저도 표면에서 약 13,000피트(2.5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황량한 곳의 차갑고 텅 빈 바다와 ISS 옆의 공허한 공간 사이에는 또 다른 연결 고리가 있습니다. 그곳은 우주선 묘지의 중심으로 유명합니다. 이곳은 지구 궤도에 있는 쓸모없는 물건을 위한 광범위하고 흩어져 있는 쓰레기 처리장입니다.   

바다에서 가장 먼 곳인 포인트 니모를 방문한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제공: The Ocean Race)

1971년부터 2018년까지 미국, 러시아, 일본, 유럽을 포함한 글로벌 우주 강국들은 포인트 니모 주변 바다의 무인 지역에 263개 이상의 우주 물체를 추락시켰습니다. 목록에는 소련 시대의 미르 우주 정거장 과 살류트 프로그램의 우주선 6대, 러시아의 재보급 차량 140대, 일본이 발사한 화물 운송 차량 6대, 유럽 우주국(Esa)의 5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이 해양 쓰레기장이 SpaceX 캡슐 로켓 의 일부를 받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 그리고 공교롭게도 가장 가까운 이웃인 ISS가 단 8년 안에 이 외딴 지점에 착륙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우주선은 어떻게 포인트 니모에 도착하나요? 현재 그 잉크빛 깊은 곳에는 어떤 뒤틀리고 부서진 잔해가 숨어 있습니까? 그리고 미래의 고고학자들은 이 모든 것을 통해 무엇을 만들 수 있을까요?

숨겨진 기록

2001년 3월 23일 모스크바 시간 오전 8시 59분, 러시아 우주 비행사 그룹이 남태평양 피지 섬의 하늘을 올려다보며 기다렸다. 이는 한국의 우주국이 1년 넘게 준비해온 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곧 끝났다. 몇 초 동안, 일련의 황금빛 빛이 하늘을 가로질러 타오르며 그 뒤에 연기 흔적을 남기는 것이 보였습니다. 이 광경에는 소닉붐(물체가 음속을 초과할 때 발생하는 충격파로 인해 발생하는 소리)이 동반되었습니다.

이날은 미르 우주 정거장이 "죽은" 날로, 19억 킬로미터(12억 마일)에 달하는 전 세계 항해가 끝났습니다. 추진기에서 세심하게 구성된 일련의 연소 후에 세계 최초의 모듈식 우주 정거장의 134톤이 모두 지구 대기권에 다시 진입했습니다. 처음에는 일본 상공의 우주 공간 문지방을 넘은 다음 계속해서 불길의 경로를 거쳐 포인트 네모를 둘러싼 프랑스 크기의 34배에 달하는 남태평양 무인 지역 (SPOUA)에 충돌했습니다.

Point Nemo는 세계 해양에서 가장 고립된 지점입니다. 가장 가까운 육지는 2,688km(1,670마일) 떨어져 있습니다(제공: @2023 Google INEGI)

그러나 부도덕한 온라인 판매자들이 즉시 미르의 잔해를 판매하기 시작했지만 (이상하게도 공개적으로 그것이 가짜임을 인정하면서) 일부가 발견되었다는 소문이 수년 동안 계속되었습니다 . 아무도 잔해를 하나도 회수하지 못했습니다. 미르 전체가 태평양에 삼켜져 그곳에 남아있습니다. 살아남은 파편은 수 킬로미터 아래에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문제는 미르(그리고 비슷한 여행을 한 다른 사라진 우주선) 중 얼마나 많은 양이 지구 대기권을 통과하고 갑작스러운 바다 착륙을 통해 백열등 여행에서 살아남을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물체가 우주에서 돌아올 때, 그들은 지구를 둘러싸고 있는 얇은 가스 분자 베일의 도전을 견뎌야 합니다.  약 28,164km/h(17,500mph)의 속도로 돌진하는 우주 쓰레기(운석, 소행성, 오래된 우주선 또는 사람이 탑승한 우주선 등)는 그러한 힘으로 공기를 밀어내고 화학 결합을 분해하여 전기적으로 대전된 에너지를 생성 합니다 . 혈장. 이로 인해 물체는 "소실"되고, 작은 물체의 경우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즉, 땅에 떨어지기 전에 증기로 사라집니다. 그러나 이것은 더 많은 유적의 경우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호주 플린더스 대학의 우주 고고학 부교수인 앨리스 고먼(Alice Gorman)에 따르면, 재진입 후에도 가장 온전하게 남아 있는 우주선의 부품은 일반적으로 원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극심한 열이나 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부품입니다. .

"대부분의 경우 연료 탱크나 로켓 부스터가 극저온 연료(액체가 될 때까지 냉각 및 응축된 가스 추진제)를 포함하고 있거나 매우 높은 온도에서 연소하기 때문에 살아남습니다. 연료 탱크는 이를 견딜 수 있을 정도로 견고해야 합니다."라고 Gorman은 말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우주선이나 로켓에 탑재된 가장 큰 고체 물체 중 일부를 나타내며 추가 단열재로 보호됩니다. "그래서 스테인레스 스틸, 알루미늄 합금, 티타늄 합금이 많이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단열재는 뜨거워도 타지 않는 탄소 섬유와 같은 탄소 복합재로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지어 초기 버전 도 최대 287C(549F)의 온도를 견딜 수 있습니다.

태평양 해저에 큰 미르 덩어리가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제공: Alamy)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우주선이 지구 대기권에 다시 진입하면 궁극적인 운명은 대체로 추측입니다. Gorman은 "우리는 그들이 어디에 있는지 어느 정도 알고 있지만 본 적이 없습니다. 아무도 연구 선박을 가지고 [Point Nemo 주변]에 가본 적이 없으며 실제로 그들의 상태를 살펴보기 위해 내려간 적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파편의 흩어짐

서호주의 에스퍼런스 박물관(Esperance Museum)은 몇 가지 단서를 제공합니다. 같은 이름의 해안 마을에 위치한 이 무명 지역 명소에는 오래된 오토바이, 19세기 기차 객차, 다양한 농업 기계 등 기묘하고 무작위로 뒤죽박죽된 인공물이 포함되어 있지만 이것이 가장 유명한 것은 아닙니다.

주된 매력은 플렉시글라스 캐비닛과 금속 펜에서 찾을 수 있으며, 합판 종이로 세심하게 라벨이 붙은 쓰레기 덩어리로 가장합니다. 원통형 강철로 만든 눈에 띄게 구겨진 물 탱크, 한때 질소를 담았을 신비한 티타늄 구체, 강철 식품 냉동고, 여러 가지 특이한 모양의 녹슨 금속 덩어리가 한 줌의 너덜너덜한 스펀지 조각 사이에 있습니다. 가장 큰 물체는 길이가 약 1.8m인 투명한 플라스틱으로 포장된 금속 산소 탱크입니다. 이것은 미국 최초의 우주 정거장인 스카이랩(Skylab)에서 발견된 가장 큰 파편 중 하나입니다 .

미르의 우주 집과 그 집이 있게 된 해양 환경 사이에는 많은 유사점이 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1973년 5월 14일에 지구 궤도로 발사되었으며 불과 6년 후에 고향 행성으로 돌아왔습니다. Nasa는 처음에 Skylab이 더 오랫동안 임무를 계속할 수 있기를 바랐지만 예상보다 궤도가 더 빨리 저하되었으며 1979년 초에 이 77톤 스테이션이 인류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우주에 남아 있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모든 대형 우주 물체와 마찬가지로 Skylab의 하강을 최대한 제어하여 인간 활동에서 멀리 떨어진 바다에 버려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간주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무도 그 폐기 계획을 세우지 못했고, 나사 엔지니어들이 지구로 돌아가는 여정에서 이 불량 우주 정거장을 조종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었습니다. 마지막 날 Skylab은 엔진을 발사하여 스스로 속도를 늦추는 "비궤도" 동작을 수행하여 하늘에서 떨어져 호주 남서쪽 인도양으로 사라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그것은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1979년 7월 11일 이른 아침, 호주 중부 전역에 스카이랩 잔해가 떨어지는 것이 목격되었습니다 . 지역 주민들은 망원경 장착대, 약간의 연료 탱크, 납 필름 보관소, 22피트 길이(6.7m)의 에어록 덮개(에어록실을 보호하는 방패), 아웃백 관목과 농지에 흩어져 있는 대형 산소 탱크를 발견했다고 보고했습니다. 나사에 따르면 각각 무게가 1,000파운드(454kg)가 넘는 파편이 최소 38개 발견됐다.

스카이랩(Skylab)이 지구에 떨어졌을 때 NASA는 기념품 사냥꾼들이 발견한 파편을 보관할 수 있다는 데 동의했습니다(제공: Getty Images)

결국, 이 우주 폐기물의 대부분은 에스퍼란스 샤이어(Shire of Esperance)에 떨어졌고, 이 지역은 나사에 쓰레기 투기에 대해 400달러(329파운드)의 벌금을 부과하는 새로운 법을 발동했는데 , 이는 오늘날까지 기술적으로 뛰어난 수준 입니다 . 하지만 이 사건은 우주국 입장에서는 당혹스러운 일이었지만 , 대형 물체의 재진입으로 인한 잔해를 조사할 수 있게 해주었다. 낙진은 단지 응고된 금속 덩어리가 아니었습니다. 해치 문을 포함하여 놀라울 정도로 복잡한 구조물이 살아남았습니다.

그렇다면 Point Nemo의 우주선 덩어리는 얼마나 클 수 있습니까?

미르의 경우 재진입 당시 약 13m 길이의 중앙 코어와 5개의 실험실 모듈로 구성된 이 거대한 우주정거장은 1,500개의 조각으로 부서질 것으로 예측됐다. 부스러기. 전문가들은 가장 큰 부분이 소형차 크기 일 수도 있다고 제안했습니다 . 여기에는 연료 탱크 , 배터리, 격벽 및 보관 상자가 포함되며 모두 Point Nemo 주변 바다 깊은 곳에 있습니다. 시트 알루미늄이나 발포 단열재와 같은 일부 가벼운 품목도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2031년에 ISS가 지구로 다시 내려오면 잔해가 포인트 니모(Point Nemo)와 같은 무인 지역에 떨어지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잔해의 무게는 약 400톤 입니다 . 그리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이 이미 진행 중입니다. 존슨 우주센터 관계자는 이메일을 통해 "나사가 미국 산업계로부터 미국 Deorbit Vehicle(USDV)에 대한 제안 요청서를 발표했다"고 설명했다.

궤도 이탈 차량은 계획된 재진입 약 1년 전에 ISS에 도킹하여 마지막 날에 사용할 준비가 됩니다. 이 특수 우주선은 우주 정거장이 지구 대기권을 통과하는 위치와 최종 목적지를 제어합니다. NASA는 ISS의 일부 부분이 타버릴지라도 밀도가 높거나 내열성이 높은 부분은 살아남을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습니다 . 여기에는 우주 정거장의 중추를 형성하고 길이가 최대 18.3m(60피트)에 달하는 일련의 강철 구조물인 트러스가 포함됩니다 . ( ISS가 어떻게 수명을 다할 것인지에 대해 BBC Future에서 자세히 읽어보세요 .)

Skylab의 발사는 성공적이었습니다. 그러나 궤도에서 6년을 보낸 후 마지막 날은 공포에 휩싸였습니다(제공: Getty Images)

역사적 기록

이 모든 것은 Point Nemo가 현재 미래의 고고학자들을 위한 금광이고 앞으로도 그럴 것임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쓰레기 더미나 조개 더미 등을 연구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우주선 묘지]를 연구할 것입니다"라고 Gorman은 말합니다. 수백 또는 수천 년 전에 인간이 버린 이러한 폐기물 축적물은 고고학자들이 과거에 사람들이 무엇을 먹었는지, 무엇을 소중히 여겼는지 등을 포함하여 어떻게 살았는지 알아보기 위해 종종 활용됩니다.

고대 조개무지 연구를 통해 고고학자들은 생존을 위해 고둥이나 홍합과 같은 해산물에 의존했던 고대 해안 수렵채집인의 행동을 재구성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우주선이든 포탄이든 무언가를 버리는 행위가 부주의해 보일 수 있지만 Gorman은 이러한 덤프를 고의적인 유물 축적으로 묘사합니다. "그리고 당신이 할 수 있는 한 가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것이 어떻게 변했는지 살펴보는 것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예를 들어, 가장 초기의 것은 무엇이고 최신의 것은 무엇입니까? 그 사이에 우리는 어떤 종류의 기술적 또는 물질적 변화를 보게 될까요?"

1,000년 안에 재사용 가능한 로켓을 향한 현재의 변화조차도 Point Nemo의 잔해에 기록될 수 있습니다. Gorman은 "어느 시점에서 지구 주변 해양에 존재하는 물질에 대한 글로벌 조사를 수행한다면 2013년 이후 해양 처리량이 급격하게 감소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것은 가치의 변화입니다. 사람들은 재활용, 재사용 및 환경 피해 최소화에 가치를 두기 시작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스카이랩은 지구로 다시 내려오기 시작했을 때 길이가 26.3미터(86.3피트)였습니다(제공: Getty Images)

실제로 Gorman은 Point Nemo의 유물을 초기 우주 탐사의 중요한 기록으로 간주합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아마 아무데도 가지 않을 것입니다. 남태평양 전역에 흩어져 있는 유해는 놀라울 정도로 손상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우연히도 보존을 위한 최상의 조건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포인트 니모(Point Nemo) 주변의 물은 좋은 우주선 묘지인 것과 같은 이유로 지구상에서 가장 생명이 없는 물 중 하나로 생각됩니다. 이곳은 육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 영양분을 바다로 침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심해에서 물고기가 어떻게 생존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 이는 심해의 자연적인 산소 부족, 결빙 온도 및 햇빛의 총 부족과 결합하여 이상적인 조건을 만듭니다. 즉 부식과 같은 화학적 과정의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

“주요 영향은 단지 바닷물과 물질의 화학 반응일 것입니다.”라고 Gorman은 말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중요한 우주선 구성 요소는 스테인레스 스틸, 티타늄 및 알루미늄 합금과 같은 금속을 사용하여 불활성 및 비반응성으로 적극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그것이 연료 탱크에서 원하는 것입니다. "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Gorman은 1,000년 후에도 Point Nemo의 우주선은 비교적 좋은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고 추측합니다. "이것은 역사적인 난파선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난파선은 물속에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표면으로 올라오면 부패가 시작됩니다."

따라서 아직 아무도 Point Nemo에서 흥미로운 우주 유물을 추적하지 못했지만 아마도 해저에 완전한 어둠 속에 잠겨 있는 것들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그들은 우주 공간의 황량한 공허함을 또 다른 외로운 공허함으로 바꾸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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